메뉴 건너뛰기

XE Basic

32년간 조명제어사업을 해오고 있는 엠알바스는 최근 LED조명시대를 맞이하여, 최적의 조명제어시스템을 개발하고자 최근까지 고심을 거쳐 다음과 같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기존 제품과 새로운 솔루션을 점목시켜, 간단하게 설치하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된 이 소형조명제어 시스템을 자랑스럽게 여러분에게 소개한다.

이 시스템의 명칭은 “LEVEL-2. Smart Controls ”이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하드웨어 자동인식 설정기능이다. 조명제어 제품들을 설치한 후, 모든 아 이템은 자동으로 Address가 설정되고, 기본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바로 기본적인 제어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좀더 세밀한 제어를 위해 추가 프로그램을 할 경우, 스마트터치스위치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추가 프로그램 설정이 가능하다.

소형 사무실과 회의실에 적절한 조명제어시스템이 필요한 경우, 이 LEVEL-2. Smart Controls 조 명제어시스템이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스위치와 릴레이모듈, 또는 LED 조명의 디밍을 위해서 DALI Dimming Module( LDM), Wireless Dimming Module(WDM)등을 설치하고, 전원 연결 시, 기본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바로 그룹 ON/OFF제어, Scene Dimming 제어가 스위치와 스마트 폰 앱에서 운영이 된다.

그리고, 각 스위치에는 BLE 통신 기능이 가능하여, 스마트폰 앱을 열면, 스마트폰과 스위치가 자동 페어링이 되면서, 스위치에 설정되어 있는 내용들이 스마트폰에서 나타나면서 바로 스마트폰에서 직 관적으로 그룹 및 개별, Scene 버튼을 터치하여 제어 가능하다.

이 LEVEL-2 소형 조명제어시스템은 간단하게 설치되고, 바로 편리하게 운영되며, 조명 에너지 절감 을 실질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우리 실생활에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축 뿐만 아니라, 기존 사무실에서도 큰 공사 없이 간단하게 시스템 설치가 가능하다. LED 조명 시대에 필수적인 아이템인 조명제어시스템으로 우리의 LEVEL-2 시스템은 자동 인식 프 로그램으로 여러분의 업무의 질과 사무환경의 가치를 높여주기에 손색이 없는 시스템이라 확신한다.


LED DALI Module - 2

조명 제어 - DALI System


LED DALI Module-2(LDMII)는 기존 LDM시리즈 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이다. 이 LDM-2는 기존 LDM시리즈와 마찬가지로, LED등기구의 ON/OFF 및 Dimming제어를 해주는 장치이며, DALI 프로토콜에 의한 통신으로 DALI Master에 최대 64개까지 연결되어 좀 더 다양한 연동제어가 가능하도록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Main Feature

…DALI PROTOCOL INTERFACE
…264단계의 조도조절 기능
…16개의 SCENE설정 기능
…16개의 그룹설정 기능
…DALI규약 : IEC 62386
…통신속도 : 1,200BPS
…SYSTEM SIZE : 64 BPS
…DATA : 개별 ON/OFF Control, 개별 디밍제어, Lamp 상태/경보 신호, 발라스터 상태/경보 신호
…Dimming range : 1%~100%
…Dimming time : 프로그램
…별도의 차폐 통신선이 필요 없으며, 일반전선 혹은 케이블 배선으로 시공이 가능
…케이블 시공시 5C케이블(3C-L/N/E, 2C-DALI)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통신라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시공이 가능
…통신선의 극성을 구분할 필요가 없음
…Fade Rate/Time 설정 기능
…Min/Max Level 설정 기능
…재실센서에 의한 제어 기능
…조도센서에 의한 제어기능



적용 방법

…LED등기구는 평판조명(면조명), 다운라이트, LED바, 등 다양한 타입의 등기구에 적용하여 DALI통신을 통해 제어가 가능하다.

…범용적인 DALI Protocol(IEC 62386)을 적용하여, 모든 DALI Controller(Master)에 호환 가능하다.

…LED등기구의 안정기는 정전압 방식의 출력전압이 60V/3A 이하의 최대 180W 미만의 안정기를 사용해야 한다.

…LDMII는 LED등기구 뒷면의 안정기 옆에 나사 또는 자석으로 취부한다.

…케이블 연결시 안정기 입력 전압 및 LED 출력전압 결선은 극성(+-)에 유의하여 결선해야 한다.




Specification

…LED CHLEO 180W용
…동작 조건 : -10℃~55℃, 0~95% RH
…입력 전원 : DC 10~60 Voltage
…소비 전력 : 12~180 W
…통신 방식 : DALI
…최대 통신 거리 : 300M
…Output Power(POut) : Max : 180W
…Output Voltage(VOut) : 12~60 VDC
…Output Current(Out) : Max 3,000mA
…Dimming Range : 1~100%
…OverLoad Protection : Yes
…Option : Photo Sensor & Occupancy Sensor
Dimension of Layout
Connection Diagram
제품 리스트

설치 방법




Light Fair International Show
LED 조명 및 건축 및 산업 조명 전시회! 북미 최대의 조명 전시회!!


조명 무역 전시회 LIGHTFAIR® International (LFI®)은 2019 년 5 월 21 일부터 24 일까지 필라델피아의 Convention Center에서 최대 규모의 무역 박람회를 개최합니다. 전시회 참여 나라는 최대 80개국, 550개 해외업체 들의 전시 참여 및 총 방문객 25,000명 이상의 참여자들이 세계각지에서 참가합니다.

MRBAS 는 미국 파트너 사 인 PLC-Multipoint (Booth # 4018) 와 공동으로 전시 참여를 진행 합니다. PLC-M 사는 당사의 북미시장 파트너 & 대리점 으로서, 현재 북미시장 에 50개 의 Rep 을 보유한 조명제어 회사입니다. 양사는 MOU 체결을 진행하였으며, MRBAS 의 DALI 및 무선조명제어 기술 & 제품을 PLC-M 을 통해서 북미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9 조명 전시회 공동 참여로, MRBAS 는 국내시장에서 인정받은 최신의 조명제어 기술 및 제품들을 북미 및 세계 시장에 소개 하려 합니다.

2019년 미국 필라델피아 조명 전시회 에서 MRBAS의 신제품인 IR Switch 및 각종 IR 제품 (에어컨, 빔프로젝터, TV, 공기청정기 등) 연동 기술 그리고 새로운 터치 스위치인 nTS 스위치를 집중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인터넷 Web Broswer 기반의 조명제어 운영 소프트웨어 (Webas) 를 고객들에게 소개합니다.




북미 최대 2019 조명 전시회 전시 진행!!
LED 및 조명시장 글로벌 조명 전시회! Light Fair International Trade Show!!






페이지_ mrnews201809011final.jpg


우리회사는 2018년 엠알뉴스 : 회사소식지를 발간하였습니다.

상기 목차와 같이 회사 소식 및 기술 자료 등을 나열하였습니다.

참고들 하세요. 감사합니다.

당사는 2018년5월8일 -10일까지 미국 시카고 McComick Place 컨벤션센터에서 매년 개최되는 Light Fair 가 열립니다.  이 전시회에 당사는 Full Lighting Control System을 가지고 출품을 하여 미국 및 전세계시장의 고객들에게 최고 시스템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관심있으신 국내 고객 여러분들도 이 전시회를 방문하여, 글로벌 기업들과 우리 제품의 성능을 직접 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작년에도 미국 필라델피아 전시회에 참여하여, 미국 고객들로 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고, 몇몇 업체와는 사업협력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도 우리 엠알바스는  새롭게 출시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있어, 많은 고객분들의 사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부스를 방문하셔서 같이 우리의 제품을 감상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스크린샷 2018-04-25 오전 11.09.14.png



 

스크린샷 2018-04-25 오전 10.50.29.png




 당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2년마다 개최하는 LIGHT + BUILDING 전시회에 당사 조명제어시스템을 출품 전시회를 지난 3월18일 부터 23일까지 가졌습니다.

특히, 유럽과 중동지역의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여, 당사의 시스템의 우수함에 매우 관심을 가졌고, 우리와의 사업협력방안에 대해 미팅을 가졌습니다. 

 당사 시스템은 한국에서 2천여개의 고층빌딩들을 대상으로 이미 그 우수한 성능을 증명한 바 있어, 유럽 및 중동 고객에게도 소개함에 있어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특히 최근 LED조명시장에서 우리의 조명제어시스템은 DALI Dimming System, 무선 Dimming System, 0-10V Dimming System등 모두 갖추고 있어, 어떠한 경우에서도 적용이 편리한 시스템으로 호평을 받아왔고, 이 전시회 기간 중에도 외국 고객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출시한 Web Based Software인 WeBAS의 경우,  보안등급을 고려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만 등록하면, 어디서나 해당되는 프로그램으로 들어가서 제어 및 감시를 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기능으로 우리 조명제어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류센싱모듈, new Touch Switch, 감성지능조명제어의 새로운 디자인과 슬라디딩 디밍스위치의 기능등,  새롭고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고객들의 감동을  자아냈습니다.  

 이에, 우리 엠알바스의 조명제어시스템은 세계시장에서도 당당히 앞서가는 기능과 신뢰성을 가지고, 세계시장의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항상 실전에서 경험한 내용을 연구해서 새롭게 개발하고 편리하고 신뢰성 있게 제품화 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엠알바스의 다음 행선지는 2018년5월8일 부터 10일까지 개최되는 미국 시카고 LIGHT FAIR 전시회 입니다. 관심 있으신 한국 고객님들께서는 미국 시카고 전시회에서 오셔서 우리와 세계적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들을 견학하시길 바랍니다. 세계시장은 LED 조명 시장으로 교체되면서, 많은 새로운 기술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7.5.27~29일 참가한 한국조명 전기설비학회주관의 춘계학술대회에서  기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조명학회기술상.png



2017년 6월 15일부터 20일까지

사무실 이전 및 장비 이전으로

일부 자료의 다운로드가 불가합니다.



2017 춘계학술대회

2017년도 춘계학술대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회원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일 시 : 2017. 5. 24(수) ~ 5. 26(금)

2. 장 소: 하이원리조트(강원 정선)

3. 논문모집(연구논문 및 기술원고(동향, 해설, 보고 등))

  • 가. 학술대회
    • 조명분야
    • 광원(LED, OLED, FL, HID 등)
    • 조명기구 및 광학설계
    • 점등장치 및 조명제어시스템
    • 빛과 색의측정 / 방사응용
    • 옥내외 조명환경 / 조명디자인
    • 기타 조명분야
    • 전기설비분야
    • 수·변전 및 비상발전설비
    • ESS(에너지저장장치) / 마이크로그리드
    • 전기방재설비 / 감시제어설비
    • 해상풍력, 신재생에너지분야 / HVDC
    • 전력 및 조명설비
    • 기타 전기설비분야
  • 나. 주요행사
    • 초청강연 및 연구회별 전문워크숍
    • 논문발표 : 조명 및 전기설비분야
    • 사례발표 : 설계, 시공기술 발표
    • 신기술·우수제품 전시회(참가신청 접수중)
    • 산학협동 친선교류회 및 간담회, 축하연

4. 논문제목마감:2017. 3. 23(목)

5. 논문원문마감:2017. 4. 6(목)

6. 사전등록마감:2017. 5. 12(금)

7. 등록 및 숙소안내:http://www.kiiee.or.kr

8. 사무국:Tel. 02-564-6534 / kiiee@kiiee.or.kr

“4차 산업 혁명이란 ?

4차 산업 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IR)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낸 혁명 시대를 말한다. 18세기 초기 산업 혁명 이후 네 번째로 중요한 산업 시대이다. 이 혁명의 핵심은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무인 항공기, 무인 자동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6대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혁신이다.


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다.  물리적인 세계와 디지털적인 세계의 통합은 O2O를 통해 수행되고, 생물학적 세계에서는 인체의 정보를 디지털 세계에 접목하는 기술인 스마트워치나 스마트 밴드를 이용하여 모바일 헬스케어를 구현할 수 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도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접목에 해당될 수 있다.




안녕하세요. 고객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7년도 당사의 종합카다로그를 여기에 올립니다. 

이번 종합카다로그에는 조명제어 신제품들과 LED조명이 추가되어, 더욱 새롭게 여러분들에게 다가갑니다. 

그리고, 설비자동제어 부문에서는 FAN Coil Unit에 대한 콘트롤러와 온도조절기에 대한 자료도 추가하였습니다.

LED조명 부문에서는 감성조명시스템, 주차장조명시스템등이 조명제어모듈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더욱 편리하고 

경쟁력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올해도 저의 회사 시스템과 제품들에 대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운로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진이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장치에 불투명 유리를 추가해 성능을 기존 대비 2600배 향상시키는 기술을 개발했다. 추가 연구로 2~3년 내 허공에 3차원 홀로그램홀로그램 (Hologram): 공간에 놓인 물체를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영상상세보기▶291 영상을 띄우는 것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KAIST(총장 강성모)는 박용근 물리학과 교수팀이 3차원 홀로그래픽 영상 크기, 시야각을 대폭 늘린 무안경 홀로그래픽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3차원 홀로그래픽은 빛의 간섭 현상을 이용해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재생하는 기술이다. 공상과학(SF) 영화에 자주 나와 친숙한 기술이다. 


홀로그램1.jpg

<KAIST 연구팀이 구현한 3차원 홀로그래픽 이미지.>




하지만 3D 안경 없이 볼 수 있는 영상을 만들기 어렵다. 공간광파면 조절기(SLM·빛이 퍼지는 방향을 정밀 제어하는 광학 제어장치)로 구현할 수 있는 크기는 가로세로 1cm에 불과하다. 시야각도 3도 이내 수준이다. 

연구팀은 SLM에 간유리(광택을 없앤 불투명 유리)를 더해 빛을 무작위로 산란시켰다. 산란한 빛은 여러 방향으로 퍼져 영상 크기가 커진다. 확대된 영상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 2㎝다. 시야각도 약 35도로 대폭 넓어진다. 이는 기존 장비의 공간 대역폭보다 2600배 이상 성능 향상된 결과다. 

빛의 산란으로 영상이 망가지는 문제는 수학적 방법으로 해결했다. 간유리와 빛의 파동 간섭 현상을 모두 측정, 수식화했다. 수식에 따라 변형된 빛을 쏴 깔끔한 영상을 얻었다.

빛의 세기도 기존 대비 1000배 이상 강화했다. 빛의 세기는 영상 품질과 직결되는 요소다. 영상 크기가 커지는만큼 반비례 해 약해진다. `다이나믹 마이크로 미러디바이스`로 빛의 제어 효율을 높였다. 

연구팀은 앞으로 영상 품질 강화에 초점을 두고 후속 연구를 한다. SLM을 여러대 붙여 보다 큰 3차원 홀로그래픽을 합성 출력하는 기술도 개발한다.



홀로그램2.jpg

<박용근 KAIST 물리학과 교수, 유현승 박사과정>

추가 연구가 진행되면 2~3년 내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무안경 3D 홀로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이미 관련 기술을 미국 내 ?허등록했고, 국내외 기업과 상용화 협의도 진행하고 있다. 

박용근 교수는 “빛의 산란을 적절히 이용해 기존보다 더 크고 시야각도 넓은 3차원 홀로그래픽을 만들 수 있게 됐다”면서 “특수 안경 없이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구현도 앞당겨진다”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출처 : http://www.etnews.com  전자신문 etnews

원문 url : http://www.etnews.com/20170124000373




홀로그램3.jpg





2017년 조명제어 카다로그를 여기에 올립니다. 

새롭개 개발된 신제품들과 기존제품들의 UPGRADE된 사항들을 잘 요약하여 설명한 카다로그가 

고객 여러분들의 업무에 참고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소형 건물과 사무실등에 기존의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가 없이, 순전히 

스마트폰앱 프로그램과 무선조명제어모듈들로 구성될 수 있다는 내용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2017년 조명제어 카다로그 파일은 이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하여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운로드]




전 시 명 : 미국 국제 조명 전시회 (LIGHT FAIR INTERNATIONAL)

일 시 : 2017 59() ~ 511()

장 소 : 펜실베니아 컨벤션 센터, 필라델피아, 펜실베니아주

전 시 분 야 :

안정기, 빌딩 통합 제어, 현대 조명, 장식 조명, 조명제어 장치, 특수 조명기구, 주광 조명 제품 및 서비스, 종류별 조명기구, 램프 소켓 및 스위치, 미터기, 하이 앤드 제품, 마운팅 장치, 광원 제품, 외장용 등기구, 조명제어 장치 부품, 태양광 제품 및 솔루션

◈ 전시 배치도 :

홀.PNG


 

엠알엔지니어링은 본 미국 국제 조명 전시회 에 활로를 개척하기 위하여 당사의 조명제어 제품 및 신제품 을 준비하였으며 전시업체로서 자사의 제품 홍보 및 계약 체결에 목표를 두고 본 국제 조명 전시회에 참가를 합니다.

반디통신기술이 봄철 리모델링 시장에 스마트조명 ‘고리(GOLI)’ 영업을 강화한다.
 
‘고리(GOLI)’는 별도 전기배선 공사 없이도 스마트 조명 시공이 가능한 제품이다. 신축건물은 물론 기축건물에서도 스마트조명을 사용할 수 있어 스마트홈 리모델링 시장에서 사용되고 있다.

b1.PNG


조명에 상관없이 LED를 포함한 모든 램프에 사용이 가능하며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안내의 전등을 언제 어디에서나 켜고 끌 수 있다. 외출 시 집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전등이 꺼지고 귀가 시 집에서 가까워질 때 자동으로 전등이 켜지는 스마트홈 라이프 솔루션도 갖추고 있다.
 
임태환 반디통신기술 대표는 “스마트 전등 스위치 고리(GOLI)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쉽고 편리한 스마트홈 라이프를 제공하고 배선공사 없이 디자인도 깔끔하다”며 “리모델링 수요가 많은 봄철 공격적인 영업으로 스마트 조명 리모델링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조명에 상관없이 LED를 포함한 모든 램프에 사용이 가능하며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집안내의 전등을 언제 어디에서나 켜고 끌 수 있다. 외출 시 집에서 멀어지면 자동으로 전등이 꺼지고 귀가 시 집에서 가까워질 때 자동으로 전등이 켜지는 스마트홈 라이프 솔루션도 갖추고 있다.
 
임태환 반디통신기술 대표는 “스마트 전등 스위치 고리(GOLI)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쉽고 편리한 스마트홈 라이프를 제공하고 배선공사 없이 디자인도 깔끔하다”며 “리모델링 수요가 많은 봄철 공격적인 영업으로 스마트 조명 리모델링 바람을 일으키겠다"고 말했다.


출처: 전자신문

게시일 2016년 04월 05일

조정형 에너지 전문기자 jenie@etnews.com



gg.jpg

◆ 설문기간: 2016년 10월 4일 ~ 21일
◆ 설문대상: 국내 LED조명업계 전문가 100인(대·중견기업 15명, 중소기업 60명, 외국계 기업 및 기타 25명)
◆ 설문대상 경력: 15년 이상 47%, 10~15년 이상 29%, 5~10년 이상 16%, 1~5년 이상 8%

○…오전 6시. 김준빈 씨의 방 안에 설치된 조명의 빛이 점차 밝아진다. 스마트폰과 연동된 조명은 기상 시간에 맞춰 정해진 밝기로 아침을 알려준다. 김준빈 씨가 세면을 위해 화장실에 들어가자 따뜻한 온수와 함께 샤워부스에 조명이 켜진다.
아직 동트전의 아침, 김준빈 씨의 자동차가 지나가는 도로의 가로등은 교통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밝기를 조절한다.
오전 9시. 김준빈 씨가 회사에 도착했다. 입구에서 사원증을 찍고 게이트를 통과하면 김준빈 씨의 책상에 설치된 LED스탠드는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밝기와 색온도로 자동 점등된다.
퇴근 이후 오후 7시. 고된 일을 마친 김준빈 씨는 집으로 돌아왔다. 아파트 전용주차장에 주차를 하자 귀가를 인식한 스마트홈 시스템은 집 안의 보일러과 조명을 작동시킨다. 김준빈 씨가 설정한 최적 온도대로 방 안에 온기가 퍼지고, 조명은 현관 입구부터 거실, 안방까지 김준빈 씨의 행동 패턴에 따라 점등된다.
밤 11시. 김준빈 씨는 내일을 위해 침대에 누워 잠을 청한다. 천장에 설치된 조명의 밝기는 100%에서 70%..40%..25%..10%..0%까지 서서히 줄어들며 김준빈 씨의 수면과 함께 하루를 마감한다.

본지가 ‘2016 LED조명특집’ 보도를 위해 최근 실시한 ‘2016 LED조명특집 설문조사’를 토대로, 2020년 10월 31일 가상의 인물 김준빈씨 일상 속 조명의 변화를 상상해 정리해 본 것이다. 설문에 참여한 전문가 100명은 스마트조명이 스마트폰 및 가전제품 등과 연동되는 방식으로 실생활에 접목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 이들 전문가들은 미래 LED조명산업의 트렌드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 예측했다.

◆응답자 93%, “스마트 조명 5년 안에 보급될 것”

설문조사에 응답한 전문가들은 스마트 조명의 보급시기를 5년 이내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보급 시기에 대해 ‘1~3년’이 52%로 가장 많았고, ‘3~5년’이 41%, ‘5~10년’이 7%로 그 뒤를 이었다.
업계 전문가들은 현재 스마트 조명의 기술 수준이 시장에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올라왔고, 적정 가격과 수요가 일치되면 보급까지는 멀지 않았다고 바라본 셈이다.
조명산업의 미래로 부각되고 있는 스마트 조명의 정의에 대해 전체 응답자 중 3분의 2 가량인 74%는 ‘센서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및 가전제품 등과 연동돼 있는 수준’이라 답했다. 뒤를 이어 ‘조명 제어가 필요 없는 인공지능 수준’이 14%, ‘자동 온오프기능을 구현하는 수준’과 ‘소비자의 신체 및 심리상태까지 센싱해 조절해주는 수준’이 각각 11%를 차지했다.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스마트 조명의 적정 가격에 대해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30만원 이내라고 답변했다.
어느 정도 가격을 지불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10만원 이하’가 47%, ‘10만원~30만원 이하’가 44%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다. ‘30만원~50만원 이하’로 대답한 전문가는 9%에 그쳤다.

◆“실외조명 중에서도 ‘산업용 조명’ 부각될 것”

2017년에 주목해야할 LED조명 분야로는 산업용 조명이 꼽혔다.
전문가들은 내년도 실내외 LED조명 중 부각될 것으로 예상하는 시장을 묻는 질문에 전체 43%(69명)가 ‘산업용 조명’이라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스포츠용 조명’이 17%(28명), ‘주거용 조명’과 ‘도로용 조명’이 각각 12%(20명), ‘광고용 조명’이 11%(19명) 순이었다.
그동안 국내 조명시장 성장이 직관램프와 평판조명, 다운라이트 등 실내 조명이었다면, 앞으로는 산업용 조명과 도로조명 등 실외 조명으로 패러다임이 이동할 것이라고 예측한 것이다.
실제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가로등과 터널등, 체육시설에 대한 LED조명 교체 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2014년 LED조명 조달 시장의 실내조명과 실외조명 비율은 7대3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6대4 수준까지 올라왔고 올해는 절반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 조명의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공간과 일체된 디자인’을 향후 트렌드로 지목했다.
전체 응답자 중 53%가 ‘공간과 일체된 디자인’을, 27%가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디자인’을 택했다. 그 밖에도 ‘기하학적인 디자인’과 ‘면 조명 형태 디자인’이 각각 7%, ‘인기캐릭터 등을 적용한 디자인’이 6%를 차지했다.

◆조명 시장, “올해와 내년 모두 부정적”

올해 조명 시장 상황을 평가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0%가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3분의 2 이상이 올해 조명 시장에 대해 ‘좋지 않았다(54%)’와 ‘매우 좋지 않았다(26%)’고 답하며 우울한 분위기를 대변했다. 좋았다는 답변은 3%에 그쳤다.
좋지 않았다고 대답한 응답자 중 전체 46%에 해당하는 36명의 응답자가 ‘경쟁 업체 난립’을 조명 시장을 악화시킨 가장 큰 요인으로 뽑았다. 그 외에도 ‘중국산 저가 제품 수입’이 23%(18명), ‘출혈 경쟁으로 인한 수익 감소’가 22%(17명), ‘법제도 등 정부 정책 미흡’이 7%(6명)순이었다.
다가오는 2017년 조명 시장에 대해 낙관하는 전문가도 드물었다.
올해보다 시장이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여전히 조명 시장에 대한 불황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체 100명 중 73%의 응답자가 2017년 시장을 ‘좋지 않을 것이다’, ‘매우 좋지 않을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보통일 것이다’는 25%, ‘좋을 것이다’고 응답한 사람은 4%에 불과했다.
조명업계 관계자는 “시장의 외형적 확장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저가제품 수입, 불량·불법 제품 유통, 치열한 가격싸움, 복수 인증 문제 등으로 조명업계 전체가 어려운 한 해를 보냈다”며 “조명 산업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이나 시장의 호재가 나타나지 않는 한 내년도 힘겨운 싸움을 이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 : 2016년 10월 26일(수) 19:19
게시 : 2016년 10월 28일(금) 09:19


김승교 기자 kimsk@electimes.com 
태그 목록